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금감원, ‘좋은 보험약관 만들기 경진대회’ 개최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2019년 05월 20일 월요일 +더보기
금융감독원이 생명보험협회‧손해보험협회와 공동으로 ‘좋은 보험약관 만들기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그동안 보험 약관은 일반 소비자가 이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이에 금감원은 소비자가 직접 참여해 약관 이해도를 높이고 어려운 약관 및 용어를 직접 쉽게 만들어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현재 판매하고 있는 보험상품 약관을 이해하기 쉽고 간결하게 만드는 ‘알기 쉬운 보험 약관 직접 만들기’, ‘보험약관 개선 아이디어 만들기’, ‘어려운 보험용어 쉽게 만들기’ 등 3개 분야로 구분해 공모를 실시한다.

알기 쉬운 보험 약관 직접 만들기는 현재 판매 중인 보험 상품 약관을 참고해 시각화, 체계화 등의 방법으로 약관 요약본을 직접 만드는 방식이다. 보험약관 개선 아이디어는 현행 약관 구성을 변경하거나 설명 및 전달체계 변경 등에 대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어려운 보험용어 쉽게 만들기는 소비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보험 용어 및 표현을 직접 발굴해 순화된 용어 또는 쉬운 표현으로 바꾸면 된다.

보험약관 직접 만들기 개선 아이디어의 경우 대상 수상자 1명에게는 금융감독원장상과 상금 300만 원, 우수상 2명에게는 생명‧손해보험협회장상과 상금 100만 원, 장려상 8명에게는 각 50만 원을 수여한다. 어려운 보험용어 쉽게 만들기에서 채택된 아이디어도 소정의 문화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경진대회에 참가할 소비자는 오는 6월10일부터 7월31일까지 생명‧손해보험협회에 우편 또는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문지혜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가만드는신문 (http://www.consumer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오수일 2019-05-20 14:54:42    
가입당시 제대로 확인하지 못한 부친께 책임이 있다고 할 수 있으나
여기저기 저희같은 피해자가 많은 걸 보니
가입자만의 잘못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꼼꼼히 따지기 힘든 노인분들을 상대로 이런 상품을 판매하는 것은 분명히 문제가 있습니다.
더 이상 저희 부친같은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기위해
이 상품에 대한 문제점을 널리 알려야 합니다.
제발 불쌍한 우리나라 노인분들 돈을 저 못돼먹은 회사에다 갖다 바치지 않도록
또, 다른 분들 피해가 더이상 없도록 금융감독원에서 잘 좀 제제해주시길...
여기저기 민원을 제기해도 전부 금융감독원으로 이관해버려서
금융감독원에서 잘 처리하지 않으면 계속해서 노인분들이 당하게 되어있음
211.***.***.66
profile photo
오수일 2019-05-20 13:32:58    
약관도 중요하지만 노인분들에 대한 전화를 통한 영업은 문제가 많습니다.
제대로 세세하게 알려주지 않는 TV광고와 전화만으로는 보장내용을 꼼꼼히 따질 수가 없습니다.
라이나생명의 OK실버보험이 대표적인 사례로 노인분들의 피해가 많습니다.
저희 아버님께서 2012년 7월부터 매월 91,300원씩 납입하여 2019년 5월 현재총 700여만원의 보험금을 납입한 상태인데, 지금 해약시 8만원 정도 환급되며,2019년 7월 만기가 되면 환급금은 0 라고 듣고 쓰러지셨습니다.
부친께서는 언제고 돌아가시면 1,000만원을 받겠지 하고 지내고 계셨으며, 만기가 있는 줄 모르고 계셨던겁니다.
돌아가시면서 어머님께 조금이나마 목돈을 드리고 싶으셨다고 합니다.
211.***.***.66
삭제
Head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