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침대 매트리스 킹 사이즈 샀는데 프레임에 안맞아...업체별 크기 제각각

조지윤 기자 jujunn@csnews.co.kr 2017년 10월 18일 수요일 +더보기
침대 매트리스 사이즈는 업계 공통적으로  싱글, 슈퍼싱글, 더블, 퀸, 킹, 라지킹 등의 명칭으로 분류되고 있어, 다른 업체 제품이라도 같은 명칭의 사이즈라면 똑같은 규격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업체마다 같은 명칭의 사이즈라도  폭과 길이에 약간의 차이가 있어 침대 프레임과 매트리스를 각각 다른 업체 제품으로 구입할 계획이라면 정확한 수치를 미리 알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국가기술표준원에서는 침대 매트리스 폭과 길이의 규격과 관련 일정 기준을 정해두고는 있지만 흔히 사용하는 ‘싱글’, ‘슈퍼싱글’, ‘더블’ 등의 명칭은 사용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명칭은 업계에서 편의를 위해 통용되고 있으며, 각 업체는 싱글, 슈퍼싱글, 더블, 퀸 사이즈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비슷한 수치를 적용하고 있지만 킹 사이즈 이상은 일부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업체별매트리스.png
이와 관련 한 가구업체 MD는 “매트리스 싱글부터 퀸까지 각 사이즈의 폭과 길이는 업계에서 상식적으로 통용되는 규격”이라며 “다만 킹 이상부터는 각 브랜드마다 다른 사이즈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국내 매트리스를 판매하고 있는 주요 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싱글, 슈퍼싱글, 더블, 퀸, 킹 사이즈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같은 기준을 적용하고 있었다.

싱글 사이즈를 취급하지 않는 한샘과 현대리바트를 제외하면 에이스침대, 에몬스가구, 시몬스, 까사미아의 싱글 매트리스는 폭(가로) 1000mm, 길이(세로) 2000mm로 동일했다.

슈퍼싱글 사이즈의 경우 까사미아를 제외한 5개 업체는 모두 매트리스 폭 1100mm, 길이 2000mm로 같았다. 까사미아는 폭 1150mm, 길이 2000mm를 적용해 약간의 차이를 보였다.

더블 사이즈는 6개 업체 중 에이스침대와 까사미아만 취급하고 있는데 폭 1400mm, 길이 2000mm를 똑같이 적용하고 있었다.

퀸 사이즈는 6개사 모두 취급하고 있으며 폭 1500mm, 길이 2000mm를 기준으로 하고 있었다.

실제 킹 사이즈 이상부터는 업체간 차이가 두드러졌다. 한샘은 폭 1650mm, 길이 2000mm를 적용하고 있으며, 현대리바트는 폭 1650mm, 길이 2075mm로 확인됐다. 에이스침대는 폭 1670mm, 길이는 2075mm를 적용하고 있었다.

에몬스가구의 킹 사이즈 매트리스는 폭 1600mm, 길이 2000mm로 확인됐고, 시몬스는 킹 사이즈를 취급하지 않고 있었다. 까사미아는 폭 1650mm, 길이 2080mm를 기준으로 두고 있다.

라지킹 사이즈는 한샘과 현대리바트의 경우 취급하지 않았으며, 에이스침대와 에몬스가구, 시몬스, 까사미아 모두 각각 다른 사이즈 기준을 적용하고 있었다. 까사미아는 ‘라지킹’이라는 용어 대신 ‘슈퍼킹’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었다.

시몬스의 경우 라지킹 이상으로 ‘킹오브킹’, ‘캘리포니아킹’ 사이즈를 보유하고 있었다. 킹오브킹은 폭 1800mm, 길이 2000mm가 적용됐고, 캘리포니아킹은 폭 1830mm, 길이 2120mm의 규격으로 확인됐다.

다만, 업체들은 각 사이즈마다 정하고 있는 규격을 기준으로 어느 정도 ±오차를 허용하고 있어 실제 제품의 폭과 길이는 소비자의 예상보다 달라질 가능성이 존재했다.

한편 매트리스 높이(두께)의 경우 각 업체마다 같은 사이즈라도 라인별, 소재별, 제품별로 제각각 다른 기준을 적용하고 있었다. 매트리스 커버 등을 구입할 때 반드시 체크가 필요하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지윤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가만드는신문 (http://www.consumer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